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고 .. 격동하는 한국을 보면서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았습니다. 부정선거... 그것도 보궐선거의 부정선거... 그리 많은 표도 아닌 그 부정선거의 근원을 추적해가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그렇지만 지금의 새누리당의 전신에 해당하는 한나라당의 핵심권력에서 나온 부정선거이건만 '증거'가 없어서 범인이 한나라당 핵심인물이라고 말하지 못하는 한계. 


더 중요한 것은 야당이건 여당이건 일단 여기에 관련된 사람들은 함구한다는 거... 왜냐하면 그들은 어차피 다음번 선거에 나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차피 자기들이 그 혜택(부정선거의 혜택)을 누릴 수도 있기에(물론 요건 제 추정입니다)


문재인이 나온 썰전을 보았습니다. 썰전은 오락프로그램이 되기로 작정을 했는지 말 그대로 오락성을 띤 프로그램 이상을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공약도 중요하지만 공약이 실현될 수 있는 근본... 근원 이것을 따져 묻는 과정이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 


이런 겁니다. 일자리, 건보료, 군입대.. 이런 것들을 뜯어고칠려고 하는데 과연 이런 문제들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가? 발생 원인을 놓아두고서야 아무리 손질을 한다고 해도 그다지 변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것이 아마도 이치일 것입니다.


어제 이재명시장 동영상 하나를 보았는데 질문 중에 어떤 이가 대학입시제도에 대해서 문제점을 이야기하고 해결책을 요구하더군요. 그러자 이재명 시장이 망설이지 않고 대답을 했습니다. "저의 참모들이 날마다 그것을 가지고 갑론을박하는데 해결이 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원인이 입시제도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산.학이 결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입시제도를 뜯어고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주체 즉... 재벌들에게 있다는 말입니다. 몇 되지도 않는 재벌들이 이 나라 전체를 심하게 왜곡시키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이재명 시장의 이야기에 너무나 공감을 했습니다. 재벌들을 개혁하기 전에야 나머지 모든 말들은 그저 공염불인 겁니다.


그리고 촛불에서는 그것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외... JTBC손석희 뉴스룸 뉴스를 보니 헌재와 충돌하는 청와대 그리고 특검과 충돌하는 청와대에 관련된 뉴스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와중에 대선후보들의 지지율이 발표가 되는데 희한하게도 이재명 시장이 가장 밑바닥으로 밀려나 있습니다? 뉴스기사에 나오는 기사들의 댓글 수와 호응도를 볼 때... 명백하게 편파적인 부분이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또 외 숱한 뉴스들을 보고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 간간히 읽었습니다. 


총평 : 아마도 문재인은 자신이 대통령이 될 것으로 자신하는 것 같더군요. 대선후보 일위라고 말하지 않고 대선후보 일등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일위와 일등... 말의 묘한 뉘앙스 차이... 좋게 보면 자신감이고 좋지 않게 보면 시건방진...


그리고 또 묻습니다. 왜 대선후보 출마 선언을 하지 않느냐? 대답합니다. 아직 탄핵이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역시... 마지막까지도 양다리 걸치기... 그럼 다른 후보들은 탄핵이 결정되지 않았는데 대통령 욕심이 나서 출마선언을 했다는 것인지.. 아니면 탄핵이 기각되면 모든 걸 접고 박근혜가 다시 대통령하게끔 두겠다는 것인지... 하긴 탄핵이 기각되면 승복하겠다고 했으니...


마우스랜드 (Mouseland)


그리고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마우스 랜드라는 이야기를... 정권교체를 이야기하고 적폐청산을 이야기하면서 그리고 새로운 시대를 이야기하면서 사람에 대한 보복은 안 된다는 이야기... 그리고 보복은 안된다는 이야기에서 저 망할 수구보수 찌라시들의 망언과 이명박과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이 떠 오릅니다.


또한 적폐청산에 있어서 인적청산이 없다면 그건 어떤 종류의 적폐청산일까? 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여러분은 아십니까? 인적청산 없는 적폐청산에 대해서? 저는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인적청산 없는 적폐청산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의 얼굴이 떠 오릅니다.


친구는 최루탄에 맞아 죽어갔지만 자신은 거대 야당의 원내대표가 되어서 기득권을 누리면서 친구의 죽음을 까맣게 잊어버린... 그런 모습... 그런 발언... 그리고 항상 말합니다. 국민을 위해서... 국민들이 그런 걸 원합니까?


진정한 적폐청산이란 인적청산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인적청산은 복수가 아닙니다. 용서란 용서를 구하는 자에 한하고 그 용서가 받아들여졌을 때에 한하는 것입니다.


잘못을 참회하지도 않았는데 용서를 구하지도 않았는데 복수는 안된다라는 미명하에 용서가 주어졌을 때... 그런 경우를 우리는 전두환과 노태우를 통해서 보았고 그런 경우 세월이 지나서 오히려 그 반대로 5.18민중항쟁에 참여했던 시민들의 행동을 폭도들의 광분으로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을...


참 안타깝습니다. 이런 사람이 지지율 일위라는 사실이...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