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지하는 이 사람 좀 보아 주시죠.



문재인이나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여러분의 삶에 어떤 변화는 없을 겁니다. 머... 제가 저주하는 것은 아니고 사실이 그렇습니다. 혹은 여러분이 로또 일등에 당첨이 된다고 해도 여러분의 삶에 변화가 없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문재인이나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거나 로또 일등에 당첨이 된다면 여러분 자신의 주변은 변하겠지요. 약간의 긍정적인 변화는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 해서 여러분 자신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제가 장담합니다.


아무런 변화가 없는 이유는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자신이라고 알고 있는 몸과 마음은 여러분이 아닙니다. 여러분 자신이 여러분의 몸을 보고 있고, 마음 속에서 치성하게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분명히 주체일텐데 여러분 자신에게 내용으로써 알려지는 내용물이 어떻게 여러분이 될 수 있겠습니까? 따라서 여러분에게 인지되는 것은 여러분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에게는 몸이 인지 될 것이고, 마음도 인지되고, 생각도 인지되고 기타 감정이나 느낌이 인지됩니다. 따라서 이런 것들은 모두 여러분 자신이 아닙니다.


마치 눈은 눈을 제외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지만 눈이 눈 그 자신은 볼 수 없는 것처럼... 손바닥은 모든 것을 감각할 수 있지만 그 자신인 손바닥이 손바닥을 감각할 수는 없는 것처럼... 주체가 인식하고 인지할 수 있는 것은 언제까지나 객체일 뿐... 주체가 주체를 인식할 수는 없습니다. 중심은 있지만 중심이 그 중심을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자신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겠습니까? 제가 지지하는 사람은 바로 이러한 중심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을 지지합니다. 제가 글 하나 올리면 어떤 원숭이가 절 보고 이재명을 지지한다는 둥... 문빠라는 둥 하지만... 실상 제가 지지하는 사람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그러나 위에 썼다시피 제가 말하는 여러분이란 주체로서의 여러분, 중심으로서의 여러분입니다. 무한히 지지하며 경의를 표합니다. 바로 여러분들을~~



PS : 이 글은 아고라에 올린 글입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