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게의 성자


44. 취미삼아 해보는 명상



어느 날 새로 온 방문객이 낭패스러운 질문을 했다.


Q : 예정에 어느 스와미에 의해 10일간 집중적인  명상 과정이 마련된 적이 있습니다. 저는  명상에 특별한 관심을 가진 것은 아니었으나, 이 명상 과정에 몹시 참여하고 싶어 하는 친구들이 함께 참여 하기를 원해서 저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제가 하는 사업에 시간적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지요.


저는 제 성격상, 제 앞에 떨어진 일은 무엇이든 전력을 다하고 집중을 하여 모든 정열을 다 쏟아 붓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일단 명상 과정이 시작되자 저의 모든 주의력을 거기에 쏟아 부었고 거기에서 하라는 것은 무엇이든 전력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명상 과정이 거의 끝나갈 즈음 육체로부터 제가 분리되는 명백한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전 세계가 꿈과 같이 보였습니다. 그 느낌은 이후에도 계속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기분 나쁜 느낌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자유에 대한 특별한 감각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실제적인 면에서 어려움이 생긴 겁니다. 그것은, 제가 이 꿈의 세상에 살면서 동시에 먹고 살기 위해 어떻게 사업을 해나갈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방문객의 질문은 마하라지에게 마라디語로 번역되었는데, 그 번역이 끝나기도 전에 마하라지는 방문객의 문제를 알아차린 듯 했다. 보통 때와는 달리 그의 표정이 아주 근엄해진 채 잠시 동안 아무 말 없이 앉아 있다가 말문을 열었다.


M : 명상은 무엇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하는 어떤 실험이나 어떤 향연이 아니오. 명상은 결코 취미로 그저 한번 해보는 것이 아니란 말이요. 명상을 위해서는 사전에 그만한 준비가 있어야 하는 거요.


마하라지는 심각한 어조로 그 방문객에게 일침을 가했다. 그리고는 천천히 말을 이었다.


M : 의식은 현시된 모든 현상적 세계의 기초입니다. 의식이 세계를 엮어내며 의식보다 더 거대한 힘은 없는 것입니다. 만일 의식을 가지고 놀이를 하듯 장난친다면, 뒤따라 올 그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사태에 이르고 맙니다. 더구나 심령이 그 결과들을 맞이할 만한 아무런 준비도 되어있지 않다면 아주 커다란 고통에 빠지고 말 것입니다. 


자신을 육체와 동일시하지 않는 사전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몸-마음의 차원에서 필연코 겪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높은 전압의 전력이 그것을 받을 만큼 강하지 않은 수신자에게 간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수십만 볼트의 전력이 60볼트짜리 전구에 가해진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마하라지는 그 방문객에게 적어도 보름간은 항상 방문하여 자신이 하는 이야기를 들으라고 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 방문객은 곧 바로 떠나야 할 처지였다. 마하라지는 그에게<아이 앰 댓( I am that )>을 주의 깊게 읽고 가능한 한 자주 이 방문을 마음에 세기고, 자신과 함께 가진 이 만남을 깊이 생각해 보라고 권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마하라지는 이렇게 덧붙였다.


M : 기억하십시오.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기억은 당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지식이라는 것을. 당신은 전체 우주를 꿈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리된 실체로서 이 꿈을 보는 "당신"이 남아 있는 한 당신은 고통 가운데 있게 될 것입니다. 당신 또한 살아있는 이 꿈의 인물이며, 꿈의 핵심적 일부일지언정 그것과 따로 떨어져 있거나 분리되어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 가기 바랍니다. 그러면 모든 것이 제대로 될 것입니다.



신고

+ Recent posts